< 기계적 복제와 순수 미술 >
● 기계복제시대 이전
- 훌륭한 미술작품의 복사물들은 수작업적인 복사과정을 통해 만들어짐
- 손으로 만든 복제물: 노동집약적, 시간 소비적, 값비쌈
- 복제물들은 소수, 원본과 같지 않음=원본의 해석물 or 번역물
● 기계복제시대 이후 - 19세기 사진의 발명 → 순수미
복제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현대에 아우라란 무엇인가?
아우라를 재정의해보자.
그리고 재정의한 아우라에 따라
아우라를 지닌 것의 예를 들어 보자.
19세기 사진의 발명→순수미술에 영향
1차적인 기록과 보급체계보다 포괄적이고 강력한
2차적 기록과 보급체계의 등장
기계복제시대 이전
기계복제시대의 예술작품'에 나타난 아우라의 상실에 대한 벤야민의 태도에서 볼 수 있듯이 미메시스 능력으로 아우라의 경험을 설명하고 있지만, 아우라가 상실 그 자체가 미메시스 능력의 파괴로 이끌지 않는다. 아우라의 파괴는 예술기능의 변화를 예고하며 현재화시키는 기능이며 이것은 예술의
기계와 미디어를 인간의 확장으로 보았다. 자동차, 카메라가 발과 눈의 확장이라면 컴퓨터와 네트워크는 두뇌와 신경망의 확장인 셈이다.
그렇다면 네트를 통해 만들어지는 사이버 문화는 우리에게 어떤 새로운 감각체험을 가져오는가? 디지털 복제를 통해 이루어지는 네트의 문화는 어떤 아우라(au
시대의 자세
지나친 인간 중심적 사고방식과 낙관적 기대, 무조건 추종하려는 태도 - 문제 해결에 무관심, 방관적 자세, 바람직하지 못함.(참조 ; 서양의 자연관)
거부하려는 태도 - 원시 생활로의 회귀, 바람직하지 못함.
과학 기술을 선한 목적을 위해 사용하려는 태도
* 과학 정신과 합리적 사고
기계복제였다면 정보사회의 실마리는 디지털 복제(전자복사)였다. 그리고 2000년대 미래 사회의 핵심에는 DNA복제(유전자 복사)가 놓여 있다.
산업사회는 한 시간에 수천 개의 똑같은 복제물을 만들어내는 대량생산, 대량소비의 포디즘 시대였다. 이 시기의 기계는 원본의 외양을 고스란히 판박이로 복
시대의 건축양식의 배경과 소도구들에 대한 라이팅 효과도 40여명의 인물들에게 주었을 라이팅의 방향과 노출의 일치를 계산해야만 했다.
레일란더는 사진의 기계에 의해서 단순히 현실을 복제하는 방식을 거부하고 회화처럼 제작하는 방식을 택함으로써 사진도 회화 형식과 똑같은 방식으로 제작할
기계론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이루어 졌으며 유물론과 진화론의 사상들이 결합하여 실증주의 및 합리주의 사상들과 결합하여 형성되었다. 근대의 인간학은 현대인들에게 높은 편의와 효용을 제공해 주었으나 그에 못지않게 수많은 폐단을 발생시켰다. 앞으로의 논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우선 인간학
복제는 과거에도 판화와 같은 전통적 매체의 영역에서 행해지고 있었다. 그러나 전통적 복제에서 원본과 모상 사이에 인간의 손이 개입한다면, 사진의 경우 모상을 만들어 내는 것은 인간이 아닌 광학적 원리와 카메라라는 기계이다. 가령 판화를 찍어낼 때는 전체 에디션 매수와 함께 일련변호가 기재
기계가 인간을 지배하는 세상, 사이보그의 세상 등등 미래를 상상해보고 토론을 해왔다. 이에 저는 최근 신문이나 잡지, 텔레비전CF에서 접할 수 있고 현재 진행 중이고 현실에 좀더 가까운 미래인 유비쿼터스에 대해 알기 위해 이 주제를 선택했다. 또한 공학계열인 나에게 유비쿼터스 시대를 대표할